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국립부산국악원 | Busan National Gugak Center

행복한 국악나무

주메뉴

토요상설 행복한 국악나무
서비스검색

누리집 안내지도

누리집 안내지도 닫기

참여/알림

언론보도자료

국립부산국악원 기악단 정기연주회 <가곡 太平聖代>
작성자
국립부산국악원
작성일
2019.03.18
조회수
95
첨부파일

국립부산국악원 기악단 정기연주회 <가곡 太平聖代>

가곡의 모태 부산에서 펼쳐지는 최초의 무대  

이려도 저려도 태평성대(太平聖代)

3월 15일(금) 오후 7시 30분, 16일(토) 오후 3시 국립부산국악원 연악당에서

 

리 전통음악의 우아하고 장엄한 멋을 느낄 수 있는 귀한 자리로 초대합니다.

     

□ 국립부산국악원(원장 김경희)은 3월 15일(금), 16일(토) 양일간 제18회 기악단 정기연주회 <가곡 ‘太平聖代 ’>를 개최한다.

     

□ 국립부산국악원 기악단은 그동안 풍류곡의 대표격인 영상회상시리즈(영산회상, 평조회상, 가즌회상, 보허사, 관악영산회상)를 마무리하고, 지역무형문화재 재구성시리즈(박대성․강태홍류 산조합주, 기장오구굿)로 전통음악 레퍼토리 확장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지난 해에는 전통음악의 정수이자 최고의 레퍼토리인 ‘여민락(與民樂)’을 이왕직아악부 종․경악보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웅장한 무대를 펼쳤다.

     

부산․경남지역 최초로 가곡 중 평조(우조) 전곡 공연

□ 이번 정기연주회에서 보여줄 ‘가곡(歌曲)’은 조선시대 선비들이 풍류방에서 주로 부른 노래로 시조시를 관현악 반주의 일정한 선율 틀에 얹어 노래하는 성악곡이다. 조선 후기 중인 계층의 전문 가객(歌客)들에 의해 음악적으로 발달하였고, 사대부들의 자연에 대한 사랑과 바른 마음으로 살고자 한 삶의 철학이 반영되어 있다.

     

□ 현재 수영구 망미동에 옛 정자, 정과정이 남아 있는데, 이곳에서 고려때 문신인 정서가 지은 정과정이라는 고려가요가 바로 가곡의 모태가 되었다. 이번 공연에서는 이러한 역사를 의미하며 부산․경남지역 최초로 가곡 중 평조(우조) 전곡을 무대에 올린다.

     

님에 대한 충(忠), 님을 향한 련(戀), 님과 함께 락(樂), 님과의 변치 않는 사랑(愛)  

□ 국립부산국악원 기악단 정기연주회에서는 가곡 중 평조 작품을 남자, 여자 창으로 마련한다. 특별히 4가지 주제(忠,戀,樂,愛)로 구성하고 마지막곡인 태평가는 남녀창으로 무대에 올린다. ‘평조’는 꿋꿋하고 강직한 느낌의 선율을 담고 있는 특징이 있는데, 남창 ‘초수대엽’, ‘중거’, ‘삼수대엽’, ‘소용’, ‘우롱’, ‘언락’, ‘우편 6곡 여창 ‘이수대엽’, ‘평거’, ‘두거’, ‘우락’, ‘반우반계 환계락’ 6곡, 그리고 남여창 ‘태평가’를 선보인다.

     

□ 이번 공연에서는 국립부산국악원 기악단․성악단 외에도 조순자(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보유자), 이동규(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전수교육조교), 이정규(국립국악원 정악단 악장 역임), 이준아(국가무형문화재 제41호 가사 보유자), 이유경(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 하윤주(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가 함께한다. 그리고 ‘가곡’을 낯설어 하는 관객을 위해 박소현 교수(영남대학교)의 쉽고 친절한 해설도 더해진다.

     

□ 국립부산국악원 기악단․성악단 유경조 예술감독은 “야심차게 준비해온 ‘가곡(歌曲)’ 전 바탕 연주는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귀한 공연이다” 라고 말하며 “절제미(節制美-정도에 넘지 아니하고 알맞은 가운데 느껴지는 아름다움)와 유장미(悠長美-급하지 않고 느긋한 것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움)의 극치를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무대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 국립부산국악원 기악단과 성악단은 지난 해 7월부터 유경조 예술감독이 이를 맡아 새로운 도약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기악단 정기연주회는 상반기에 가곡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창작음악 ‘전통에 대한 경의’ 관현악과 협주곡을 준비하며, 상반기의 공연인 ‘가곡’을 주제로 곡을 위촉해 공연을 할 계획이다. 또한, 국립부산국악원이 지향하는 전통음악의 계승과 창조적인 국악발전에 맞추어 가곡 전 바탕 중에서 올해 우조(평조)에 이어 내년에는 계면조를 연주하여 국악의 새로운 깊이를 전달하고자 한다.

     

국립부산국악원 기획공연, 18세 이하 무료관람!

□ 공연관람은 취학아동이상으로 S석 10,000원, A석 8,000원이며, 국립부산국악원 누리집(http://busan.gugak.go.kr)에서 온라인예약 및 전화예약이 가능하다.

     

□ 그리고 18세 이하는 무료관람, 24세 이하 청소년 또는 대학 학생증 소지자, 장애인(동반1인), 경로우대자(동반1인), 국가유공자(동반1인), 병역이행명문자(동반1인), 다자녀가정 및 문화누리카드 소지자 등은 5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20인 이상 단체관람은 20%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문의)051-811-0114

 


공연일정

공연예매

공지사항